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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면포장의 종류
    토목시공 2023. 1. 18.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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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면포장이란?

    교면포장은 교통하중에 의한 충격 작용 및 우수의 침입이나 온도 변화 등 기상 작용에 대항하여 도로교 바닥판을 보호함과 동시에 통행 차량의 쾌적한 주행을 확보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도로교는 지속적으로 교통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교면 포장 보수에 따른 교통 규제는 도로 이용자에 대한 영향이 매우 크다. 따라서 교면 포장에는 특히 내구성이 높은 포장을 적용해야 한다.

    도로교 바닥판상의 포장. 통상 시멘트 콘크리트 바닥판 및 강 바닥판상의 포장으로 대별되며, 두께 6~8cm가 일반적이며 하부층과 상부층의 2층 마무리로 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이나 구스 아스팔트를 이용하는데 개질아스팔트나 수지계결합 재료를 이용한 혼합물에 의한 포장을 이용하기도 한다.

    교면 포장은 일반적으로 상부층-택 코트-하부층(레벨링층)-방수층-접착층(프라이머)로 구성된다.

    6~8cm 상부층
    택 코트
    하부층(레벨링 층)
    방수층
    접착층(프라이머)

     

    > 교면포장의 종류

    1. 가열아스팔트 (HMA, Hot Mix Asphalt Mixture)

    굵은 골재, 잔골재, 채움재 등에 적절한 양의 아스팔트와 필요 시 첨가재료를 넣어서 이를 약 150℃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 혼합한 아스팔트 혼합물을 말한다.

    • 상부층: 마모층 역할, 보수시 상부층만 절삭하여 덧씌우기 실시
    • 택코트: 상부층과 하부층을 접착시키고 주로 바닥판의 변형이나 주행차량의 제동등에 의한 전단응력에 저항할 수 있어야 한다.
    • 하부층: 바닥판과 마모층 사이에서 바닥판의 요철을 잡아줘 평탄성을 확보하고 마모층과 일체가 되어 거동한다.
    • 방수층: 바닥판에 물이나 유해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바닥판과 포장층 사이에 설치하는 방수재료로 된 층을 말한다.
    • 접착층: 바닥판에 방수층 또는 포장을 접착시켜 일체화시키기 위해 설치한다.

     

    2. 고무혼입 아스팔트 교면포장 (CRM, Crumb Rubber Modified)

    • 포장등급 Ap-3, Ap-5 아스팔트와 철심을 제거한 재활용타이어의 고무가루를 교반,혼합하고 160~190℃의 온도에서 가열하여 만든다.
    • 기존 포장장비를 변경없이 사용하여 포장할 수 있다.
    • 다짐장비: 1차_머캐덤롤러, 2차_진동 탠덤 롤러, 3차_탠덤 롤러
    • 공용성 등급 시험 결과 하절기 고온 및 동절기 저온의 극심한 기후 여건에서도 바인더 성능이 우수하다.

     

    3. 구스아스팔트 (Guss Asphalt)

    • 경질 아스팔트에 천연아스팔트(TLA, Trinidad Lake Asphalt)를 섞고 굵은골재 및 잔골재와 혼합하여 220~260℃로 Cooker안에서 교반 및 혼합한 아스팔트를 말한다.
    • 경제성, 방수성, 내구성, 시공성이 뛰어나다
    • 전용 피니셔로 포설하고 인력으로 마무리하며, 롤러의 다짐은 필요없다.

     

    4. LMC (Latex-Modified Concrete)

    • 폴리머 고분자 50%와 물 50%를 섞어 라텍스를 만들고 라텍스와 콘크리트를 혼합하여 교면을 포장한다.

     

    5. 에폭시수지 

    • 보통 0.3~1.0cm 두께로 시공하며 슬래브와의 부착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 에폭시 수지는 경화될 때 까지 3~12시간 동안 물이 침투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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